목차
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노인 교통비 지원, 노인 교통카드
중구에 거주하시는 만65세 이상 모든 어르신들께 버스는 물론 택시 이용요금까지 지원해드립니다. 중구 어르신들의 이동권 보장과 사회활동 활성화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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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대상
서울시 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65세 이상 어르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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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내용
수도권 (서울·인천·경기) 지역 시내버스, 마을버스, M버스 및 서울 택시 이용 교통비
※시외버스, 공항버스, 시티투어 버스는 지원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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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금액
월 2만원 (2023년 11월 이용분 부터)
※ 2024년도부터 예산범위 내 전년대비 월 1만원 이내 인상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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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방법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 충전하여 선 사용후 3개월마다 정산하여 어르신 계좌로 현금 입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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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지급시기
분기별 지급 (3월, 6월, 9월, 12월 말 지급)
① 1분기 : 전년도 12월 ~ 2월 사용한 교통비 3월 말 지급
② 2분기 : 3월 ~ 5월 사용한 교통비 6월 말 지급
③ 3분기 : 6월 ~ 8월 사용한 교통비 9월 말 지급
④ 4분기 : 9월 ~ 11월 사용한 교통비 12월 말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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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기간
집중신청 기간 : 2023.11.1.(수) ~ 11.30.(목)
※ 집중신청기간 동안 혼잡완화를 위해 2부제 운영
집중신청일자 | 해당연령 | 방문신청 시 |
11.1. ~ 11.10. | 만 75세 이상 (1948년 이전 출생) | 평일 09시~18시 (토/일/공휴일 제외) |
11.11. ~ 11.20. | 만 75세 미만 (1949년 ~ 1958년 11월생) | |
11.21. ~ 11.30. | 이전 기간 중 미신청 어르신 |
※ 집중신청 기간 이후 : 2023.12.1.부터 수시 신청 (신청일로부터 사용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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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방법
① 온라인 : 서울시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가입 후 신청
② 방문신청 : 주소지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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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제출내용
신청자 정보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번호), 사용할 교통카드 번호, 계좌번호,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동의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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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요건 (구비서류)
① 온라인 : 우대용교통카드 (지하철 무임승차용), 본인명의의 계좌
② 방문신청 : 신분증, 우대용 교통카드 (지하철 무임승차용), 본인명의의 계좌
※ 사용 가능 우대용 교통카드 종류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 (단순무임, 신용, 체크), 서울시 장애인 교통카드 (단순무임, 신용, 체크), 국가유공·보훈대상자 복지카드 (신용,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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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카드 사용방법
① 버스 : 지원신청 등록한 카드로 카드태그 후 탑승 (1인승만 인정 / 다인승 불인정)
② 택시 : 지원신청 등록한 카드로 카드단말기 결제 (인앱결제 불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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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유의사항
① 신청시 등록한 교통카드로 서울·수도권 (경기·인천) 버스 탑승시 사용한 이용내역만을 지원합니다.
② 신청시 등록한 교통카드로 서울 택시 탑승시 (경기·인천 제외) 사용한 이용내역만을 지원합니다.
③ 어르신 1인당 1카드만 등록 및 사용이 가능하므로 버스 탑승 시 1인승 이용 결제만 버스요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④ 택시 이용시 실물카드로 직접 카드단말기 접촉하셔서 이용하셔야 합니다. (교통카드 결제로 이용 필수) 실물 카드 없이 등록하여 사용하는 모바일 결제 (카카오택시 등 플랫폼택시는 자동결제 시 지원 불가)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⑤ 신청인의 카드를 타인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분실하여 부정 사용된 경우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이 중지되는 등 관련 법령에 따른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⑥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대상자 및 수송시설이용지원대상 유공자는 택시 이용요금만 지원합니다. (버스 요금 중복 지원 불가)
※ 중앙부처 및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다른 사업을 통하여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원 받는 경우에는 중복지원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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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회원가입 절차
본 사업은 서울시 중구에 거주하시는 만65세 이상 모든 어르신들께 버스 및 택시 이용요금을 지원해드리는 사업으로 반드시 주민등록상 서울시 중구에 거주하셔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1. 약관동의
①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관한 약관
② 홈페이지 이용 약관
2. 본인인증
[인증방법] 본인 명의 휴대폰 및 아이핀 인증 서비스 제공
3. 거주지 인증
[인증방법]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비대면 자격 서비스 제공
4. 환급계좌 등록
[등록방법]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 등록 후 계좌 검증 실시
5. 교통카드 등록
① [등록방법] 우대용 교통카드 (지하철 무임승차용) 등록
※ 등록된 카드 외 사용한 교통카드는 환급대상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② [교통카드]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 (단순무임, 신용, 체크), 서울시 장애인 교통카드 (단순무임, 신용, 체크), 국가유공·보훈대상자 복지카드 (신용,체크)
③ [주의사항] 등록한 카드 번호와 실제 교통카드 번호가 다를 경우 등록한 카드 번호로 정산되오니 등록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체크카드]의 경우, 카드 뒷면의 티머니 교통카드 번호 입력
6. 회원정보 입력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등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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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자주하는 질문
1. 지원
Q1 |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서울시 중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입니다. (단,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경우, 외국인은 지원대상에서 제외)
Q2 | 서울 중구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자 (외국인, 외국국적동포 등)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어 65세 이상 어르신이고 외국인 등록을 하였다 하더라도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Q3 | 현재 중구에 생활하고 있는데 주민등록등본상 주소가 다른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본 사업은 주민등록등본상 거주지가 서울시 중구인 65세 어르신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서울시 중구가 아닐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
Q4 | 소득이나 재산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한가요? |
서울시 중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별도의 소득이나 재산 기준과 관계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Q5 | 다른 사업으로 교통비를 지원받고 있어도 중복 지원 가능한가요? |
교통비는 중복 지원 받을 수 없습니다. 추후 중복 지급이 확인되는 경우, 환수 조치할 수 있습니다. 이미 타 사업에서 버스요금을 지원받는 「장애인 우대용 교통카드」, 「장애인통합복지카드 (신용/체크)」 사용자와
「보훈대상자·국가유공자복지카드 (수송시설 이용지원대상 유공자)」 사용자는 택시비만 지원됩니다.
참고로, 장애인등록 어르신은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사업에 참여 신청하여 버스비 지원 혜택 (월 최대5만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Q6 | 지원금액은 얼마인가요? |
2023년에는 월 2만원을 지원하고 그 다음연도에는 재정상황, 대중교통 요금 인상 등을 고려하여 전년대비 최대 월 1만원의 범위에서 인상 가능
Q7 | 어르신 교통비 지원 전용카드를 새로 발급 받아야 하나요? |
아닙니다. 별도의 카드발급 없이 기존에 사용하고 계시는 서울시 어르신 우대용 교통카드 (지하철 무임승차)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Q8 | 신청하면 교통비는 언제, 어떻게 지원 받나요? |
신청 시 등록한 교통카드로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택시를 이용하시면 사용 이후 3월, 6월, 9월, 12월 말경 해당 분기 (직전 3개월)에 사용한 교통비를 본인 개인 계좌로 입금해 드립니다.
【분기별 지급 시기 및 교통비 이용 기간】
- 3월 말 지급 : 전년도 12월 ~ 금년 2월 사용한 교통비
- 6월 말 지급 : 3월 ~ 5월 사용한 교통비
- 9월 말 지급 : 6월 ~ 8월 사용한 교통비
- 12월 말 지급 : 9월 ~ 11월 사용한 교통비
Q9 | 교통비를 매 월 지급해 주나요? 지원금 언제 입금되나요? |
【분기별 지급 시기 및 교통비 이용 기간】
- 3월 말 지급 : 전년도 12월 ~ 금년 2월 사용한 교통비
- 6월 말 지급 : 3월 ~ 5월 사용한 교통비
- 9월 말 지급 : 6월 ~ 8월 사용한 교통비
- 12월 말 지급 : 9월 ~ 11월 사용한 교통비
Q10 | 현금으로 주나요? |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를 충전하여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시면, 이용 금액을 분기별로 정산하여 지원금액 한도 내에서 이용 기간 다음 달 말 경 어르신 본인 통장에 입금하여 드립니다. (※ 캐시백 : 먼저 사용하고, 나중에 돌려 받음)
Q11 | 지난 달에 중구로 전입신고 (이사) 했는데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을 잘 몰라서 오늘 신청했습니다. 전입신고 한 날부터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
교통비는 전입 신고일이 아닌 교통비 지원 서비스 신청하신 날짜를 기준으로 적용되어 정산 후 지원됩니다.
Q12 | 다음 달에 타 시군구로 이사하는데 언제까지 지원되나요? |
타 시군구로 전출 시, 전출한 날까지 이용한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2. 신청
Q1 | 어떻게 신청 하나요? |
전용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시거나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 : 서울시 중구 교통비 지원 서비스
② 주민센터 : 주소지 동 주민센터 방문
※ 홈페이지에서는 본인만 신청 가능하고 (휴대폰 본인인증 절차), 주민센터에서는 본인, 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Q2 | 다른 사람이 대신 신청할 수 있나요? |
홈페이지에서는 본인만 신청 가능하고, 주소지 동주민센터에서는 본인은 물론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리인이란? 어르신을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사람으로, 어르신의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등이 해당합니다.
※ 대리인 신청 시, 필요한 경우 대리인의 신분 및 어르신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습니다.
Q3 | 신청 시 무엇이 필요한가요? |
① 본인 신청 시 : 신분증 /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 / 어르신 본인 명의로 된 계좌번호
※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란?
수도권 도시철도 (지하철) 무임승차 대상자에게 발급하는 경로우대용, 장애인용, 장애인통합복지카드, 국가유공자복지카드 등 우대용 교통카드입니다. 카드 발급은 단순무임카드는 동주민센터에서, 신용/체크카드는 신한은행 (신한카드)에서 하시면 됩니다.
② 대리인 신청 시 : 신청인 (어르신)의 신분증 /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 / 어르신 본인 명의로 된 계좌번호 대리인의 신분증 및 어르신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 사전에 작성한 신청서류 지참
※ 「신청서」에 대리인에 위임한다는 어르신의 서명 또는 날인,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동의서」는 반드시 어르신 본인이 작성하셔야 함.
Q4 | 휴대폰으로도 신청 가능한가요? |
스마트폰일 경우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면 전용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서울시 중구 교통비 지원 서비스, 어플(앱)은 없음
Q5 |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데 꼭 전용 홍페이지로만 신청해야 하나요?사tkf |
홈페이지 신청 또는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연중 24시간 신청 가능)
※ 주민센터 : 주소지 동주민센터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오후 5시 30분까지 방문해 주시면 원활한 접수에 도움이 됩니다.)
Q6 | 언제부터 신청할 수 있나요? |
주민등록상 만 65세 생일이 있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단, 교통비 지원은 만 65세 생일 이후 이용분부터 적용됩니다.
Q7 | 신청기간은 언제인가요? |
2023년 11월 1일 (수)부터 신청가능합니다.
-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은 실시간 가능
-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은 평일 근무시간 (9시 ~ 18시,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제외)
※ 집중 신청기간 : 2023년 11월 1일 ~ 11월 31일 (한달간)
- 혼잡 완화를 위해 연령대별 2부제 실시 운영
※ 집중 신청기간에는 일정에 맞추어 신청 부탁드립니다.
※ 교통비 지원은 집중 신청기간에 신청하시면 2023년 11월 1일 사용분부터, 12월1일 이후 신청하시면 신청일부터 지원됩니다.
Q8 | 등록 가능한 교통카드는 무엇인가요? |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만 등록 가능합니다.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 등록한 교통카드번호와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한 경우 지원이 불가합니다.
※ 반드시 본인 명의의 실제 이용하는 교통카드번호를 등록해 주세요.
Q9 | 서울시 우대용 카드의 종류가 많은데, 어떤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하나요? |
서울시 우대용 카드는 어르신 / 장애인 / 유공자 (수송시설지원대상)에게 발급하며, 단순무임카드 (선불충전), 신용/체크카드 중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단, 우대용 카드는 1인 1개의 카드만 지하철 무임승차 교통카드 기능이 제공됩니다.
Q10 | 여러 장의 카드를 등록할 수 있나요? |
1인당 1장의 카드만 등록 가능하며, 사용하는 카드를 변경한 경우 반드시 전용 홈페이지 또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변경 등록해야 이용한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11 | 본인 명의 교통카드만 등록할 수 있나요?/ 내 카드가 아니면 등록할 수 없나요? |
어르신 본인 명의의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만 등록 가능합니다.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Q12 | 반드시 본인 명의의 계좌가 있어야 하나요? |
본인 명의 계좌로 지원이 원칙입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가 없는 경우, 계좌를 개설한 이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13 | 신용불량자로 본인 명의 통장이 없는데 다른 사람 계좌로는 받을 수 없나요? |
채무불이행으로 금전채권이 압류된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대리수령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 대리수령자의 범위는 어르신의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3촌 이내 방계혈족으로 대리 수령자의 신분 및 어르신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Q14 | 압류방지 통장만 있는 경우 다른 사람 계좌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
압류방지 통장이 있는 사유를 소명하고, 대리수령 신청서를 작성하면 다른사람의 계좌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대리수령자의 범위는 어르신의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3촌 이내 방계혈족으로 대리 수령자의 신분 및 어르신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Q15 | 대리수령자 수령자 요건인 수급자의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3촌이내 방계혈족이 없는 경우, 그 외 제3자가 대리수령 가능한가요? |
대리수령자 요건에 맞는 가족이 없는 경우, 제3자 명의의 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대리수령자와 어르신이 주민센터에 반드시 함께 방문하여 대리수령하는 것에 어르신이 동의한다는 의사 표시와 확인이 필요합니다.
※ 대리수령 신청서와 대리수령 사유 증빙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Q16 | 타구로 전출 후 서울시 재전입의 경우 다시 신청해야 하나요? |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은 서울시 중구에 거주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므로 타구로 전출 시 자격이 상실됩니다. 따라서 타구로 전출 후 다시 서울시 중구로 전입하는 경우 다시 신청해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Q17 | 어르신 교통비 신청시 등록이 안되는 계좌가 있나요? |
압류방지 통장, 증권계좌, 가상계좌, 사업체 (법인) 계좌, 해지계좌, 거래중지계좌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Q18 | 개명하여 이름이 바뀌었는데 개인정보는 어떻게 변경 해야하나요? 휴대폰번호, 통장 계좌번호는 어떻게 변경 해야하나요? |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및 관련서류 지참)
Q19 | 신청자는 반드시 서울시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면 월별 교통비 사용내역 조회, 예상 환급액 조회 등의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20 | 신청한 카드를 아직 수령하지 못했는데 꼭 실물 카드가 있어야만 신청할 수 있나요? |
실물카드를 수령하기 전 정확한 카드번호가 있으면 입력하면 됩니다.
Q21 | 교통카드를 분실하여 재발급했는데 카드번호가 자동으로 변경되나요? 새 카드로 이용하면 자동으로 지원되나요? |
교통카드를 재발급했을 경우 자동으로 카드번호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변경 등록을 해야 새로운 카드로 이용한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회원가입한 경우) : 서울시 중구 교통비 지원 서비스
- 주소지 동 주민센터 방문 : 신청서 작성, 신분증 및 관련서류 지참
Q22 | 신청 후 다른 우대용 교통카드로 변경이 가능한가요? 예)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 장애인통합복지카드로의 변경 등 |
변경 가능합니다. 사용내역은 변경일 다음날부터 적용됩니다. 다만, 카드 분실 및 재발급으로 인해 새 카드로 변경 전 기존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못한 기간 동안의 교통비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3. 이용
Q1 | 교통비 이용 지원범위 (지역과 교통수단)는 어떻게 되나요? |
【지원대상 교통수단】
① 버스 : 수도권 (서울·경기·인천)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고속버스, 시외버스, 공항버스, 시티투어 버스는 지원 불가)
② 택시 : 서울 번호판 택시 (인천, 경기 번호판 택시 지원 불가)
※ 지하철 무임승차 구간이라 하더라도 충청, 강원권 등 지방은 지원 불가
※ 서울 번호판 택시를 타고 인천, 경기에 내리는 경우 지원 가능
Q2 | 카카오택시 등 플랫폼 택시는 사용 가능한가요? |
카카오택시 등 플랫폼 택시의 경우, 모바일 어플 내 자동결제는 지원이 되지 않으며, 신청 시 등록한 교통카드를 택시 단말기에 접촉하여 직접 결제한 금액은 지원 가능합니다.
Q3 | 하루에 버스 탑승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
지원금은 이용하신 버스요금을 정산하여 지원 한도 내에서 환급해 드리므로 탑승 횟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 월 지원 한도 : 2023년 월 최대 2만원, 2024년 월 최대 3만원 등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임.
Q4 | ‘서울버스-지하철-경기버스’ 환승해도 지원되나요? |
서울버스 (유임) – 지하철 (무임) – 경기버스 (유임) 환승 이용 시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 적용되며 어르신 우대용 교통카드에 한하여 교통비 지원 가능합니다. 장애인, 유공자 (수송지원시설대상) 우대용카드의 경우 버스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단,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에 따라 환승시간은 30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30분을 초과하여 환승할 경우 다시 요금이 부과됩니다
Q5 | 지하철만 이용하는데 지원금 받을 수 있나요? |
무임으로 이용하는 지하철 이용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Q6 | 공항버스, 시티투어 버스 이용료 지원해주나요? |
시외버스, 공항버스, 시티투어 버스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지원되는 서울버스 종류 : 간선, 지선, 광역, 순환, 심야 (N버스), 마을버스, M버스
Q7 | 버스 이용할 때 등록한 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를 사용했는데 지원받을 수 있나요? |
교통비는 등록한 교통카드 번호로 사용내역을 정산하여 지원하므로 다른 카드를 사용하신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Q8 | 버스 다인승 거래(2명 이상 탑승비 함께 결제)도 지원되나요? |
버스 다인승 거래 내역은 지원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버스 탑승 시 어르신 본인 1인 탑승비만 결제하셔야 합니다.
Q9 | 서울시 우대용 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선불 교통카드 (단순무임카드, 체크카드)는 티머니 선 충전 후 사용 가능하며, 후불 교통카드 (신용카드)는 사용 후 카드대금으로 청구되어 후불 결제됩니다.
※ 버스 (유임) – 지하철 (무임) – 버스 (유임) 이용 시 환승할인 적용
※ 단, 장애인용 교통카드와 수송시설지원대상 유공자 복지카드는 택시비만 지원
Q10 | 서울시 우대용 카드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
티머니 (T-money) 스티커가 부착된 편의점, 지하철역사, 가두판매점 또는 티머니 (T-money) 제휴 은행 ATM기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충전처】
① 편의점: GS25, CU,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등
② 제휴 ATM기
- 우체국, 신한, 하나, 제주은행 : 현금, 계좌이체 충전
- 우리은행 : 현금
- 농협 : 계좌이체 충전
※ 티머니카드 잔액은 카드의 칩 안에 충전되어 현금과 같습니다.
※ 티머니카드 분실/도난 시 잔액은 환불 불가하므로 주의 바랍니다.
Q11 | 우대용 교통카드 중 체크카드의 경우 충전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
서울시 우대용 교통카드 중 선불식 체크카드는 교통카드 기능과 체크카드 기능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체크카드에 연결된 계좌에 잔고가 있더라도 계좌 잔고로 결제되지 않으니, 버스나 택시를 교통카드로 이용하실 경우, 미리 잔액을 충전하셔야 합니다.
Q12 | 카드를 분실하여 카드를 재발급신청해야 하는데 새 카드가 올 때까지 그 동안 다른 카드로 사용해도 지원이 되나요?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 (보훈대상자·국가유공자복지카드)되어 재발급신청했는데 새카드가 올 때까지 그 동안 다른 카드로 사용해도 지원이 되나요? |
지원금은 신청 시 등록한 우대용 교통카드의 이용내역을 정산하여 환급하므로 새로운 우대용 카드가 오기 전에 일반 교통카드로 사용했을 경우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카드 재발급으로 인해 새 카드로 변경 전 기존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못한 기간 동안의 교통비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Q13 | 부모님께서 신청하여 지원금을 받고 계셨는데 돌아가셨습니다. 서비스를 어떻게 해지해야 하나요? |
신청자가 사망한 경우, 자동으로 자격이 상실되며 사망한 날까지 실제 이용한 교통비 내역을 정산하여 지원합니다.
Q14 | 부모님께서 신청하여 지원금을 받고 계셨는데 돌아가셨습니다.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
신청자가 사망한 날까지 실제 이용한 교통비를 등록한 계좌로 입금해드립니다. 해당계좌 해지 등으로 입금되지 않았을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확인하여 상속인에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Q15 | 지원금 신청 이후 신청 해지를 원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① 홈페이지 : 회원가입 후 지원금 신청/해지 가능
② 주민센터 :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지 가능
※ 서비스 해지 시, 해지일부터의 버스 및 택시 이용 금액은 지원금 적용이 불가합니다. 추후 재신청을 원하시면 홈페이지 또는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Q16 | 홈페이지 아이디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 홈페이지 비밀번호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
인증을 하시면 ID찾기 또는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혼자 하기 어려운 경우, 중구 어르신 교통비 전용 민원상담 콜센터 ☎ 1644-9208로 문의하시면 안내해드립니다.
Q17 | 택시 결제시 등록한 카드로 선불 충전하여 이용 중 잔액 부족으로 다른 카드로 결제한 경우에 지원금을 받을수 있나요? |
교통비는 등록한 교통카드로 이용한 금액만 정산하여 지급되므로, 다른 카드로 이용한 금액이나 현금으로 결제한 금액은 영수증 등 증빙자료가 있더라도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선불충전카드 (단순무임카드, 체크카드)는 잔액이 부족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Q18 | 중증 장애인 카드로 동반 1인 함께 버스 이용시 동일하게 분기별 지원금 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장애인통합복지카드로 이용하는 경우 버스 이용금액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서울시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고 있으므로 중복지원되지 않으며, 서울번호판을 부착한 택시 이용금액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19 |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하였는데 홈페이지에서 등록한 카드번호, 지급되는 지원금 등을 확인 할수 있나요? |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했을 경우 홈페이지에 자동으로 회원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별도로 홈페이지 회원 가입을 해야 월별 교통비 사용내역 조회, 예상 환급액 조회 등 온라인 상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환급 및 이월
Q1 | 버스, 택시 이용 후 정산 및 환급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신청일부터 이용한 버스 및 택시 요금을 3개월 단위 (분기별)로 정산하여, 사용기간 다음 달 (3월, 6월, 9월, 12월) 말 경에 등록한 본인 명의 계좌로 환급 받습니다.
【분기별 지급 시기 및 교통비 이용 기간】
- 3월 말 지급 : 전년도 12월 ~ 금년 2월 사용한 교통비
- 6월 말 지급 : 3월 ~ 5월 사용한 교통비
- 9월 말 지급 : 6월 ~ 8월 사용한 교통비
- 12월 말 지급 : 9월 ~ 11월 사용한 교통비
(예시) 2024년 1월 31일 교통비 지원 신청 시, 2024년 1월 31일 하루 사용 내역과 2월 사용분을 정산하여 3월 말에 본인 명의 계좌로 환급
Q2 | 미사용액은 누적 이월되나요? |
당월 사용 후 남은 지원금액은 해당 분기 내에는 다음 달로 이월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지원 자격을 유지할 경우에 한 함)
【분기별 이용 및 이월 기간】
- 1분기 : 전년도 12월 ~ 올해 2월
- 2분기 : 3월 ~ 5월
- 3분기 : 6월 ~ 8월
- 4분기 : 9월 ~ 11월
(예시) 3월에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잔액은 4월, 5월로 이월하여 사용 가능함
Q3 | 해당 분기 지원금액 미만으로 사용했을 경우, 한도 내 잔액은 다음 분기로 이월되나요? |
분기별 남은 잔액을 분기 내에서 다음달로 이월되어 누적사용 가능하며, 다음 분기로는 이월되지 않고 소멸됩니다.
【분기별 이용 및 이월 기간】
- 1분기 : 전년도 12월 ~ 올해 2월
- 2분기 : 3월 ~ 5월
- 3분기 : 6월 ~ 8월
- 4분기 : 9월 ~ 11월
Q4 | 분기별 지원금액을 초과하여 버스 및 택시 요금을 지불하게 되면,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나요? |
분기별 지원 한도를 초과해서 이용한 금액은 개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교통비는 자격 기준을 충족하여야 지원되는 것이므로 미리 다음 달이나 다음 분기의 교통비를 앞당겨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잔액에 한해 분기 내에서 다음달로 이월 가능합니다.
Q5 | 카드 사용내역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사용내역은 서울시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서비스 조회 또는 전용 민원상담 콜센터 ☎ 1644-9208 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5. 기타
Q1 | 교통비 지원 대신 해당 금액을 현금으로 입금해주면 안되나요? |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은 중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여, 이동권을 보장하고 사회활동 참여 증대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금으로 지원할 경우, 다른 용도로 사용되어 사업의 목적이 퇴색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이용하신 교통비의 환급방식으로 지원한다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2 | 버스 및 택시를 이용하지 못하는 어르신을 위한 혜택은 없나요? |
서울 중구 어르신 교통비 지원사업은 사회활동 참여 증대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어르신 이동 활성화를 위해 교통 이용을 지원하는 취지입니다. 이외 어르신 개인별 맞춤형 복지 혜택이 있사오니 동주민센터에서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Q3 |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되나요? |
우리 구에서는 어르신들이 보다 편리하게 교통비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중구 어르신 교통비 전용 민원상담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 1644-9208 이며, 운영시간은 평일 09시 ~ 18시입니다.
Q4 | 고장난 카드의 충전 금액은 어떻게 환불 받나요? |
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티머니 환불 봉투를 수령해 주세요. 환불 봉투에 부착된 신청서 접수란에 계좌번호, 성함, 연락처, 카드번호 등을 기재하세요. 신청서와 고장카드는 반드시 동봉하여 환불 봉투를 꼼꼼히 밀봉하신 다음 우체통에 투입하시면 됩니다.
Q5 | 고장카드 접수 후 잔액 환불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
접수일로부터 10영업일 내 환불신청서에 기재한 계좌로 입금되며, 처리결과는 기재해주신 휴대폰 메시지로 알려드립니다.
Q6 | 카드 분실했어요. 선불 충전금 환불 가능한가요? |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에는 잔액 환불되지 않습니다.
Q7 | 연말정산 받을 수 있나요? |
선불충전하여 이용하는 카드는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카드번호 등록과 함께 소득공제등록을 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등록 시점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등록 시점 이전 금액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Q8 | 교통비를 분기마다 계좌로 지급받기 번거로운데, 버스 이용시 지원한도 내에서 바로 요금이 처리되도록 할 순 없나요? |
현재 버스는 승차 시 요금납부 후에 이용가능합니다. 서울시 중구 만 65세 어르신만을 위해 버스에 무임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적용하기에는 시스템상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추후 환급 방식으로 지원되는 점 양해 바랍니다.